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빨래 쉰내 제거 세탁방법 알아보기

by 젊부자 2023. 6. 14.
반응형

여름 특히 장마철이 오면 아무리 섬유유연제를 넣고 빨래를 해도 쉰내가 나는 빨래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빨래 쉰내 제거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 면티 세탁방법

옷에서 쉰내가 나는 건 '산성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옷에 묻은 땀과 분비물이 더운 날씨에 발효가 되어서 시큼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이 냄새를 잡기 위해선 산성의 반대되는 성분인 '알카리성'을 이용해야합니다. 이 때 과탄산소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탄산소다 대신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셔도 되지만 베이킹소다는 약알카리성이라 과탄산소다보다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과탄산소다는 표백력이 있기 때문에 검은옷을 빨래하실 땐 조금 주의가 필요합니다. 흰옷 빨래를 하는 경우에는 그냥 과탄산소다만 이용해도 문제가 없지만 검정빨래와 어두운 색의 빨래의 경우는 다른 보조제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미네랄 세탁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과탄산소다에서 표백력을 담당하는 과산화수소 성분이 없는 탄산소다(탄산나트륨)를 세제와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기능성 옷 세탁방법

폴리로 만들어진 옷은 '친유성' 즉 기름과 친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능성 티셔츠, 운동복 등 폴리재질로 만들어진 옷들을 면티와 함께 빨래하면 몸에서 분비된 기름은 세탁이 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이 기름이 산화되어서 쉰내를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프린팅 된 티셔츠를 입으시면 다른 부분은 냄새가 안나는데 프린팅 된 부분만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프린팅부분이 폴리에스테르 또는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즉 기름을 머금는 소재로 만들어졌죠! 

 

그래서 이러한 기능성 옷을 빨래할 때는 세탁물의 온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세제도 중성세제와 알카리성의 과탄산소다나 탄산소다를 일반 면티보다 더 많은 양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